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 월세 또는 전세로 계약을 하게 되면 확정일자를 반드시 받아야합니다.
이런 확정일자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 발급 방법 및 비용 그리고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
부동산 확정일자를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 로그인 후 메인 화면 상단에 확정일자 탭을 선택 후 신청서작성 및 제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 및 제출 화면에서 신규를 선택 후 주소와 계약정보 (계약한 부동산 주택유형, 임대차기간, 보증금 등)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인 정보와 임대차 계약서를 첨부 후 작성확인 및 완료 선택하면 확정일자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때 부동산 확정일자 온라인 신청은 수수료 500원을 납부해야합니다.
확정일자 필요 서류
온라인으로 확정일자를 신청할 경우에는 임대차 계약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입력해야하는 정보들이 있는데 대부분 임대차 계약서에 써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서를 참고하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임대차 계약서 스캔을 떠서 첨부파일로 업로드를 해야합니다.
인터넷으로 부동산 확정일자를 신청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스캔을 미리 떠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부동산 확정일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으로 신청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직접 관할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귀찮다고 확정일자를 미루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확정일자를 안 받으면 나중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정일자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