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 중 국장보다는 해외주식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내주식과 달리 해외주식은 양도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준 및 과세신고시 필요서류 과세 계산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란
양도소득세는 해외주식을 매수 후 매도했을 때 발생한 이익에 대해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국내주식 양도소득세와 다르게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주식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기준은 1년간 해외주식 매매차익이 250만 원 초과 입니다.
1년 동안 해외주식으로 양도차익을 본 것이 250만 원 이하까지는 과세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매차익이 250만 원 초과된 경우에는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본인 매매차익을 확인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세율은 양도소득세 20% + 지방소득세 2% = 총 22%가 적용됩니다.
즉, 연간 해외주식으로 250만 원 이익 초과한 경우 초과한 양도차익 금액에서 22% 세율로 계산되어 과세 적용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해외주식은 이익 그리고 손실을 합쳐서 과세대상 결정하게 됩니다.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 및 납부
연간 250만 원 초과된 경우에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합니다.
이때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에 반드시 신고해야지마 나중에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은 매년 5월 1일 ~ 5월 31일 까지 입니다.
이 기간에 작년 1월 1일 부터 12월 31일까지 해외주식으로 발생한 양도소득세를 신고하는 것 입니다.
양도소득세 납부 방법은 세무서 직접 방문 또는 홈택스 사이트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일 경우에는 기장을 맡기는 세무사 사무실에 문의해도 됩니다.
신고기간내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간내에 신고 후 납부까지 해야합니다.
신고시 필요서류
양도소득세 신고할 때 제출해야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1. 해외주식 거내 내역서
2. 양도소득세 신고서
3. 외환 거래 내역서
4. 신분증 사본
신고할 때는 이 4가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서류를 준비 후 기간 내에 신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