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브랜드 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에서도 전기차량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매년 여름이 되면 차량 화재 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화재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드리겠습니다.
전기차 화재 원인
전기차 화재 원인으로는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배터리 자체 결함
전기 자동차, 전기 킥보드 등 전기로 작동하여 움직이는 것들은 배터리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이때 리튬이온 배터리 자체에 문제가 있어 과하게 전류가 흐르게되면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전기차 화재로 이어지게 됩니다.
2. 배터리 과충천
전기차 충전을 할 때 적당량만 충전을 해야하는데 과충전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을 과하게 할 경우는 배터리 내부에서 문제가 발생하면서 열이 점점 생기면서 화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과충전도 문제이지만 배터리 방전된 후에 충전하는 것도 배터리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높은 온도
다른 계절보다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에는 높은 온도로 인해 배터리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위험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무조건 온도가 높다고해서 전기차가 화재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하지만 화재가 한 번 발생하면 피해 규모가 크기 때문에 대처방법을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기차 화재 대처방법
차량에 화재가 발생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이 바로 119 신고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오피스텔 같은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 전달해서 근처에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 이동을 안내 방송을 합니다.
근처에 있는 소화기 또는 소화전에서 화재 진압을 합니다.
사실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개인이 화재 진압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단기간에 화재가 크게 이어지기 때문에 진압하기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빈도는 적습니다.
하지만 배터리이기 때문에 한번 시작된 화재는 빠르게 번지기 때문에 진압이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