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바퀴, 와이퍼, 에어컨 필터, 냉각수, 엔진오일 등 다양한 소모품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동차 엔진오일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써야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엔진오일 상태 확인 방법 셀프로 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엔진오일 교체주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 역할
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는 엔진 힘으로 주행을 하는데 이때 엔진 내부는 일어나는 일 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엔진이 작동하면서 마찰이 생기게 되는데 마찰될 때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게 윤활제 역할을 엔진오일이 합니다.
이렇게 엔진이 작동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내 자동차에 있는 엔진오일 상태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은 다른 일반도로보다 도로교통법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단속 시간 및 위반시 과태료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자동차 엔진오일 상태 확인
간단하게 자동차 엔진오일 상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시동을 끈 후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2. 차량 보닛을 열고 엔진 오일 게이지 (노란색 봉)을 찾습니다.
3. 엔진 오일 게이지를 처음 뽑은 후 봉을 깨끗이 닦아냅니다.
4. 닦은 후 제자리에 엔진 오일 게이지를 꽂아줍니다.
5. 다시 뽑은 후 오일 양과 색깔을 통해 현재 자동차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할 때는 각 차량에 있는 엔진 오일 게이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엔진 오일 게이지에는 Full(가득 찬 상태), Low(부족함)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 색상
새제품 엔진 오일 색상은 투명한 노란색상입니다.
투명한 노란색 엔진오일이 자동차 운행할수록 점점 색상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엔진 오일 게이지 봉에 검은색 또는 갈색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엔진오일을 교체해야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자동차를 자주 운행하지 않아서 엔진오일을 자주 교체해주지 못했습니다.
오랜만에 자동차 서비스센터 방문해서 점검을 받아보니 직원분이 조금만 늦었으면 엔진 문제생길 뻔했다고 하더라고요.
운전을 자주 하지 않더라고 엔진오일이 너무 오래되면 안 좋기 때문에 6개월에 한번씩 방문해서 교체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하셨어요.
엔진오일 교체시기
엔진오일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합니다.
평균적으로 주행 거리 10,000km 정도 운행한 후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면 좋습니다.
주행거리가 더 많을 때면 엔진오일을 더 빠르게 교체해줘야합니다.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1. 엔진 출력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마찰 윤활제 역할을 하지 못해 마찰이 점점 증가하게 되면서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2. 엔진이 과열되어 위험합니다.
엔진 내부의 마찰이 심해지면서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엔진이 과열되면 운행하다 차량이 멈추게는 최악의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차량 수리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은 다른 부품보다 수리할 때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확인
엔진오일도 중요하지만 타이어도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타이어 셀프 수명확인 방법 그리고 교체시기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