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냉각수 경고등 이유 교체주기 해결방법 완벽정리

자동차 계기판에 냉각수에 불이 들어오면 시스템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입니다.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면 무시하면 안되고 자동차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냉각수 경고등 이유 교체주기 비용 해결방법 그리고 관리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냉각수-경고등-이유-교체주기


자동차 냉각수 경고등 이유

냉각수-경고등

자동차 냉각수는 엔진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굉장히 중요합니다.

자동차 운전을 하면 엔진에서 열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그 열기를 식혀주는 것이 바로 냉각수 입니다.

그런데 이런 냉각수가 부족하게 되면 엔진 열기를 제대로 식혀주지 못하기 때문에 큰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경고등 색상에 따라 위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 상태주의 / 노란색 – 주의 / 빨간색 – 경고 이렇게 색상으로 현재 냉각수 위험상태를 확인가능합니다.

경고등 빨간색일 경우에는 빠르게 센터 방문 후 점검 받아야합니다.


자동차 계기판 냉각수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냉각수 부족

자동차에 있는 냉각수가 점점 부족해지면서 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2. 엔진 과열

엔진 열을 식혀줘야하는 냉각수가 부족하여 엔진열기로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3. 냉각수 누수 및 유속 저하

냉각수가 워터펌프, 호스 등에서 새어나오거나 냉각수 순환속도가 느려지면 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4. 냉각수 워터펌프 고장

부품이 오래되어 워터펌프가 부식되면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냉강수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입니다.

딱 한가지 이유로 냉각수 경고등이 들어오는지 않고 정말 다양한 원인으로 경고등이 들어오기 때문에 무시하면 안됩니다.


자동차 냉각수 해결방법

자동차 냉각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운전 중 자동차 냉각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안전한 곳으로 차를 세웁니다.

2. 자동차 시동을 완전히 끄고 엔진 열기를 식혀줍니다.

3. 냉각수 양 확인 후 냉각수를 넣어줍니다.

4. 다시 자동차 시동을 걸고 계기판 냉각수 경고등이 들어오는지 확인 합니다.

5. 냉각수 경고등에 계속 불이 들어오면 서비스센터 방문 후 점검받아야합니다.


자동차 냉각수 교체주기 비용

자동차에 있는 다양한 부품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교체주기에 맞게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냉각수 교체주기는 일반적으로 2년에서 5년마다 교체해주고 있습니다.

만약 운전을 많이해서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에는 자주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주행거리 기준으로는 60,000km ~ 100,000Km 사이일 때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강수 교체비용으로는 일반 냉각수일 경우 1L 5,000원 ~ 10,000원 / 프리미엄 냉각수 1L 10,000원 ~ 20,000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냉각수 교체비용은 각 지역 서비스센터 마다 조금씩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냉각수 관리방법

자동차 냉각수 색상이 변했거나 이물질이 많을 경우에는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운행을 단거리로만 하는 경우에는 냉각수 수명이 짧기 때문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 적정 레벨을 확인하고 냉각수가 부족하면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평상시에 자동차 냉각수를 잘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