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는 사후에 지급 받던 사망보험금을 앞으로는 사망보험금 연금 전환으로 연금처럼 지급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렇다면 사망보험금 연금 지급 대상자 및 조건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망보험금 연금 전환
사망보험금은 이전까지는 사후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생전에 보험사에 가입한 사망보험금은 사망한 후에 유가족들이 지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사망보험금을 연금처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2개월 치 연금을 일시불로 받을 수 있는 연 지급형 상품이 먼저 출시됩니다.
그리고 내년 초에는 월 지급형 상품 출시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정부에서는 2025년 8월 19일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 출시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생명보험사에서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이 출시되어 앞으로는 연금처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KB라이프 5대 생명보험사와 금융당국 TF 구성하여 사망보험금 연금화 상품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즉, 이 5대 생명보험사에 사망보험금 가입한 사람이라면 생전에 연금처럼 받을 수 있습니다.
사망보험금 연금화 출시 이유
금융위원회에서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자들의 노후 자금 문제가 항상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사망보험금 연금화로 노후 생활을 지원할 수 있게 사망보험금 유동화를 추진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화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KB라이프 5대 생명보험사와 금융당국 TF 구성하여 사망보험금 연금화 상품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사망보험금 연금 지급 조건
사망보험금 유동화 특약이 부가되어 있는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신규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험료 납입 완료해야 합니다.
그 이후 사망보험금 연금 지급 연령때 신청하여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본인이 납입한 월 보험료를 넘는 금액을 비과세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는 수령 기간 및 사망보험금 유동화 비율 등을 선택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망보험금 연금 55세 지급
이 사망보험금 연금화는 55세부터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사망보험금 연금 55세부터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0월 상품 출시 후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 대상자들에게 개별 통지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우선 상품 출시 직후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점검하고 대상자들에게 개별 통지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상품 출시 후 내부적으로 안정화되면 그 후에는 신청 후 내부 심사를 통해 결과를 안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