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신체에 노화현상이 나며, 그 중 백내장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 실비보험은 몇 년 전부터 과잉 진료로 인해 쟁점이었습니다.
오늘은 백내장 실비보험 적용 및 지급기준 그리고 실비보험 청구기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쟁점
2019년부터 2021년 백내장 수술 실비보험 적용 여부가 화두였습니다.
그 이유는 안과에서 시력 노안 교정을 목적으로 수술한 것을 백내장 치료로 수술한 것처럼 했다고 보험사에서는 주장했습니다.
또한 백내장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단계인 환자들한테도 과잉 치료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렇게 백내장 수술에 대한 실비보험 적용 의견이 과열되면서 금융감독원은 2023년 4월부터 백내장 수술에 대한 처리방안을 마련했습니다.
형식조건 및 실질요건에 해당하는 사람한테도만 보험금 지급 권고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백내장 수술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안구에 나타나는 것 중 하나로 나이 많은 분들이 많이하는 수술입니다.
백내장이 나타나면 시력이 떨어지고 초점이 흐려져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은 노화되어 흐려진 수정체 제거 후 인공 수정체를 넣는 수술입니다.
이렇게 백내장 수술 진행하면 시력도 좋아지고 초점도 맞아 시야가 명확해집니다.
이런 백내장 수술은 대략 4일 정도 후에는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대략 4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백내장 수술은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한지 또한 가능하다면 지급기준에 대해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백내장 실비보험 적용 지급 기준
백내장 수술 후 실비보험 적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백내장 수술을 했다고 해서 모두 다 실비보험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1. 65세 이상
2. 종합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에서 수술한 자
3.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여 수술한 자
이 3가지 조건 중 하나에 해당할 경우에는 실비보험 적용되어 증빙 서류없이 수술로 인정하여 실비보험 적용됩니다.
만약 백내장 수술로 인해 입원보험금을 보험사에 청구할 때는 객관적인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객관적인 증빙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진단서(기저질환 보유를 확인 여부 판단)
2. 수술확인서(다른 수술 병행 여부 판단)
3. 의무기록지(합병증, 사후조치내역 확인 여부 판단)
이 3가지 서류를 병원 문의 후 발급 받은 다음 가입한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백내장 수술한 사람 또는 수술 예정인 분들이라면 이 부분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입원보험금도 보험사에 청구할 때 서류를 미리미리 준비 후 청구하시면 빠르게 보험금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