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 fed에서 금리 인상을 결정하는 독립적인 기관입니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는 어떤 곳인지 하는 일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사회 구성원은 어떻게 되며 임명은 누 가하는지 등 미국 연방준비제도에 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란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합니다. 연방준비제도는 1913년 12월에 세워졌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영어 명칭은 Federal Reserve이며, 2008년 공식적으로 The Fed로 사용하길 권고했습니다. 영어 명칭을 한국어로 번역하면 연방준비제도이며, 줄여서 연준으로 부릅니다. 다른 나라 중앙은행과 다르게 연준은 민간 기업인 12개의 연방준비은행과 연방전부 내 독립 기관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립 기관으로 외부 기관인 행정부로부터 간섭을 최소화하고 자율성을 보장을 위해 독립 기관으로 세워졌습니다. 연준의 의장과 이사는 미국 대통령이 지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이 공화당 출신, 민주당 출신이냐 따라 연준의 의장도 달라집니다.
하는 일?
연방준비제도에서 미국 화폐인 달러 지폐를 발행하는 곳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달러인 지폐는 연방준비제도에서 발행하며, 동전은 미국 정부가 발행합니다. 지폐와 동전의 발행하는 기관이 다릅니다.
또한 미국 은행 및 금융 기관 감독하는 일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융감독원이 하는 일을 미국에서는 연준이 담당하고 있으며, 증권감독위원회(sec) 기구를 만들어 연준과 협업하여 금융 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금리 결정 및 통화정책에 대한 권한은 연방준비제도에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금리 인상 결정은 연준에게 있습니다. 이렇게 연준이 미국 금리 결정하는 만큼 세계 경제 대통령으로 불릴 만큼 금융정책에서는 세계적으로 아주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지역연준과의 협의하에 미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fomc는 정기적으로 약 6주마다 1년에 8회 개최되며 필요할 때는 수시로 개최되기도 합니다. 기준금리 결정 이후에는 연준 의장이 연설을 합니다. fomc 연설 때 질의응답 시간이 있어 이때 경제적인 것들을 의장에서 물어보기도 하며, 앞으로의 금리 인상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구성원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의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며, 상원의 인준을 거친 7명의 이사로 구성됩니다. 7명 이사 중 연준 의장을 대통령이 4년 임기의 의장을 임명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연준의 의장 및 이사들이 변경이 됩니다.
현재 연준의 의장은 제롬 파월(공화당) / 부의장 레이얼 브레이너드(민주당), 마이클 바 (민주당) / 이사회 미셸 보먼(공화당), 크리스토퍼 월러(공화당), 리사 쿡 (민주당), 필립 제퍼슨(민주당) 이렇게 연준 이사회 구성원들입니다. 현재 제롬 파월은 2018년 2월 1일에 임명받았으며, 현재까지 연준 의장으로 지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