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소득세 뜻 정리 과세기준 폐지 3분 완벽정리

재테크로 주식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슈되고 있는 금융투자소득세에 대해 알려드릴려고합니다.

금융투자소득세 뜻이 무엇인지 과세 기준 그리고 폐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 뜻 정리 과세기준 폐지 3분 완벽정리


금융투자소득세 뜻 정리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펀드, 채권 등 금융투자를 해서 발생한 수익 중 일정 금액이 넘을 경우

초과한 금액에는 세금을 부과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금융투자소득세는 짧게 줄여서 금투세라고 부릅니다.

금융투자소득세는 2020년 문재인 정부 때 금융투자소득세 도입 발표를 했습니다.

2021년 반발이 심해 2년 유예를 했고, 2022년 윤석열 정부 때 2025년까지 유예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던 중 2024년 윤석열 정부는 금융투자소득세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금투세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폐지가 될지 시행이 될지 아직은 모릅니다.



금융투자소득세 과세기준

금융투자소득세 과세기준은 연간 수익 5,000만 원 이상일 경우

20%에서 25% 세율이 적용되어 세금이 발생됩니다.

금투세가 시행되면 해외주식, 국내주식 합산하여 최종 금액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시행 전에는 수익본 것에 대한 것만 세금을 부과했지만 시행된다면 합친 최종 금액으로 세금 부과됩니다.

사람들이 주식은 큰 돈으로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금융투자소득세에 대한 폐지 의견으로는 지금까지 주식은 대주주들만 세금을 부과하고 있었습니다.

즉,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 한해서만 부과했습니다.

하지만 금융투자소득세 시행되면 일반 투자자들도 세금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폐지 찬성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금투세가 시행되면 세금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점점 안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일반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를 안하면 그만큼 증시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투자세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들한테만 적용되며

외국 투자자들은 적용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차별에 대한 의견도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